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이야기

아이비리그 대학교 탐방(8) - 브라운(Brown) 대학교

by 상해맘엘리 2022. 11. 8.

아이비리그란 미국 북동부 지역의 8개 사립대학 즉, 하버드(Harvard), 예일(Yale), 펜실베이니아(Pennsylvania), 프린스턴(Princeton), 컬럼비아(Columbia), 다트머스(Dartmouth), 코넬(Cornell) , 브라운(Brown) 대학교를 통틀어 부르는 말입니다.

이번에는 8개 대학 중 여덟번째에 있는 브라운 대학교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1. 개요

 

브라운대학교는 미국 로드아일랜드주 프로비던스에 있는 사립 연구중심 종합대학교입니다. 프로비던스는 보스턴과 더불어서 가장 문화, 예술, 교육 연계 산업이 발달한 도시입니다. 프로비던스는 뉴욕, 보스턴 대도시와 잘 연결된 교통인프라를 가지고 있고 브라운대학교 뿐만 아니라 디자인 명문대학인 로드아일랜드 디자인스쿨, 프로비던스 공연예술센터 등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브라운 대학교는 학부(The College), 대학원(Graduate School)과 의학전문대학원(Alpert Medical School)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미국에서 7번째로 오래된 고등교육기관이며, 미국혁명 이전에 생긴 9개 식민지대학 중 하나입니다. 설립 당시 종교와 상관없이 학생을 받아들인 첫 번째 미국 대학이었다고 합니다. 

대학 인근은 식민지시대의 건물이 밀집해 있는 연방지정 건축구역으로, 캠퍼스 서쪽 가장자리에 있는 베네피트스트리트에는 복원된 17, 18세기 건축물들이 있습니다.

 

2. 역사

 

브라운대학교는 유럽 영국식민지 시대에 기독교 영향을 받아 침례교 종파가 세운 대학입니다.

1784년에 설립되어 미국에서 12번째로, 미국 건국 전에 인가받은 9개의 콜로니얼 칼리지 중 하나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작은 로드아일랜드주의 주도인 프로비던스라는 도시에 자리 잡고 있는데, 보스턴과 비슷하게 도시 자체가 대학을 위해 만들어져 있다는 느낌이 강한 편입니다. 1804년 거액을 기부한 니콜라스 브라운(Nicholas Brown)의 이름을 따서 브라운 대학교로 학교명을 바꾸었습니다.

미국에선 처음으로 종교적인 색채를 버린 학교로 유명합니다. 브라운대학교를 세운 목사님의 브라운 교육 선언문은 "종교적 구속을 받지 않고, 모두에게 교육의 기회가 주어지는 이 대학에서 누구든 마음껏 자유를 누리며 공부할수 있다" 입니다.미국 태동기 당시 로드아일랜드 주가 처음으로 주 정부 설립과 교회의 연관성을 별도로 지정된 주였기에 종교의 자유와 다양한 생각을 보장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프로비던스와 브라운대학이 기술과 인문학, 현대 예술이 골고루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3. 학부

 

브라운은 자유분방한 학풍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어떤 아이비리그 대학보다도 개성 있는 학생을 뽑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브라운이 인기가 많은 이유 중 독보적인 하나는 "오픈 커리큘럼(open curriculum)" 때문입니다. 오픈 커리큘럼이란, 다른 많은 대학과 달리 짜여 있는 교과과정을 따라가는 게 아닌, 자기가 원하는 수업을 자기가 원하는 대로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많은 대학, 특히 아이비리그 대학들은 자기 학생들, 특히 신입생들에게 전공과 상관없이 영문학이나 역사 같은 교양 과목을 무조건 듣게 합니다. 컬럼비아 대학교 같은 경우는 코어 커리큘럼(core curriculum)이라고 교양 과목을 학생들을 위해 짜 놓기도 합니다.
이와 달리 브라운은 오픈 커리큘럼으로 인해 많은 학생이 자기 전공과목을 굉장히 심도 있게 공부하거나, 또한 자기 전공과목이 아닌 것을 하나 정해서 또 그걸 심도 있게 공부하기도 합니다. 학부생들은 4년 중에 전공을 아무런 제약없이 바꿀수도 있습니다.

제약 없이 바꿀 수 있는 건 전공뿐 아니라 수강하는 수업들도 마찬가지입니다. 개강 후 약 3주간의 시간, 즉, "shopping period"라 불리는, 을 통해 원하는 수업을 힘이 되는 한 모두 참관할 수 있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말 그대로 수업을 쇼핑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 기간이 끝나는 시간까지 3개에서 5개의 수업을 정해야 합니다, 학생들에게 직접 교수들을 경험한 뒤 결정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좋은 시스템입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한 학기 4개의 수업을 듣는데, 이 제한에 상관없이 이 기간만은 많은 학생들이 여러 강의에 들어갑니다.

 

 브라운대학교의 특징 중 하나는 학생들의 자율성을 최대한 허용한다는 점입니다. 학생들은 교수 지도를 받으면서 독자적인 연구나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학생 대 교수의 비율이 8:1 이어서 신입생들도 노벨상 수상자나 명망 있는 철학자, 시인, 소설가 등의 교수들과도 쉽게 만나 이야기할 수 있다는 점이 좋습니다.

 

브라운대학교의 학부 세부학과는 인문학, 사회과학, 생명공학, 자연과학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